본문 바로가기
실시간

얼굴공개 조민 "난 떳떳하다...의사 자질 충분하다 들어"발언에 의사들 "1년 남짓 한 애가" 정유라 "웃고 간다" 조민 인스타공개

by 모든관심사 2023. 2. 7.
반응형

ㄷㄷ

자녀 입시비리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가 "나는 떳떳하고 부끄럽지 않게 살았다" "(주변 선배들로부터) 의사로서의 자질이 충분하다고 들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의료계 일각에서는 쓴소리가 나왔다.

 

노환규 대한정맥통증학회장(전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6일 SNS에 "조민은 허위논문(허위 저자 등재), 조작된 표창장과 경력 등을 이용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함으로써 예비의사의 길에 들어서는 과정에서 부정한 방법들이 동원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이 사실이 그간의 조사를 통해 명백히 드러난 상환에서도 여전히 예비의사 신분을 유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민의 의전원 입학 과정에서 그 가족이 벌인 다수의 범죄 및 비윤리적 행위는 예비의료인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윤리적 기준은 커녕, 사회인으로서 가져야 할 최소한의 윤리의식조차 없음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예비의료인에게 요구되는 최소한의 유리 수준을 크게 위반한 자가 여전히 예비의료인의 자격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면서 "조민의 퇴교 조치를 해당 교육기관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도 이날 SNS에 "의사 생활 몇십년간 한 나도 아직 환자 보는게 두려울 때가 많다. 그런데 인턴 일 년, 페이닥터 일년 남짓한 아이가 자기가 의사 자질이 충분하다며 한다"며 씁쓸해 했다.

 

서울의 한 가정의학과 저문의는 이날 "조민씨가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관심을 끌고, 여론몰이를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의사 자격에 대한 자평은 개인 의견일 뿐"이라고 말했다.

조민씨는 이날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자'에 출연해 "검찰이나 언론, 정치권에서 제가족을 지난 4년 동안 다른 것들을 보면 정말 가혹했다고 생각한다"며 "과연 본인들은 스스로, 아니면 그들의 가족들에게 똑같은 잣대를 적용하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얼굴을 공개하고 인터뷰에 나선 그는 "아버지가 실형을 받으시는 걸 지켜보면서 '나는 떳떳하지 못한가?'라고 곰곰히 생각해보게 됐다"며 "저는 떳떳하고 부끄럽지 않게 살았다. 그래서 결심했다. 이제 조국 딸이 아니라 조민으로 당당하게 숨지 않고 살고 싶다"고 했다.

의사 자격에 대해서는 "표창작으로 의사가 될 순 없다. 입시에 필요한 항목들에서 제 점수는 충분했고 어떤 것들은 넘치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의사 생활을 한 지 2년 됐는데 선배 의사들이 의사로서의 실력을 이야기하지 않느냐'는 질의에는 "자질이 충분하다고 들었다"며 웃음을 지었다.

조씨는 이른바 '7대 스펙'으로 불리는 허위 인턴십 확인서나 표창장을 입시 과정에서 제출한 사실이 어머니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의 형사재판에서 인저오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이 취소됐는데, 이 처분에 불복해 소송을 제기했다. 법원이 입학 취소 조치에 효력정지(집행정지)를 결정해 일단 본안 소송 1심 판결이 선고될 때까지는 입학 효력이 유지된다.

국정농단 사건으로 복역 중인 최서원(개명 전 이름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가 조민 씨를 겨냥해 "네가 억울할까, 내가 억울할까"라고 비판했다. 정씨는 이날 페이스북에 조 씨의 인터뷰 기사 일부분을 게재한 뒤 이같이 남겼다. 그는 "내 승마선수로서의 자질은 뭐가 그렇게 부족했길래 너네 아빠는 나한테 그랬을까? 웃고 간다. 네 욕이 많겠느냐, 내욕이 많겠느냐"라고도 했다.

 

 

 

조민은 인스타 그램도 계정을 개설하고 일상을 공유하고 있다.

게시물은 총 7개를 게시되었는데, 반려묘 사진과 친할머니가 차려주셨다는 집밥사진, 대부도에서의 캠핑 사진 등 일상 관련 게시물을 올렸다.

 

한편 조민은 의사 면허가 박탈될 가능성에 대해 "만약 그런 일이 생긴다면 너무 부당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때도 의사가 되고 싶다면 다시 하면 된다. 의사면허에 집착하고 싶지 않다. 의사 조민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행복할 자신이 있다"고 말하며

 

의사면허는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지 목표가 아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조민 인스타그램 계정

 

https://www.instagram.com/p/CnY1h5MrCV0/?utm_source=ig_embed&utm_campaign=loading 

 

Instagram의 @minchobae님 : "안녕하세요, 조민입니다."

39K Likes, 8,839 Comments - @minchobae on Instagram: "안녕하세요, 조민입니다."

www.instagram.com

 

반응형

댓글